동양음악 연구소

연구소 개요

동양음악연구소는 1976년 5월 22일에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부설 연구소로 설립되었다. 본 연구소는 한국 최초의 동양음악 연구 기관으로서 한국 전통음악과 아시아, 나아가서는 세계각국의 민족음악과 관련된 자료의 수집 및 연구 활동을 펼쳐 동양음악연구의 중심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매년 국제 학술회의를 개최하여 동양음악을 연구하고 있는 전 세계음악학자들의 연구교류 공간을 만들어 활발한 정보교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학술교류를 통하여 세계음악학계에서 동양음악 연구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아울러 한국 음악학계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학술주제를 개발, 격년제로 국내 학술회의를 개최하여 국내 한국음악학자들에게 토론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하나로 일반인 및 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공개강좌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평생 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춘 기획으로 동양음악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재교육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서 학자, 연주가, 교육자, 교양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한 차원 높은 교육환경 조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본 연구소는 최근에는 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하나로 일반인 및 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공개강좌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평생 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춘 기획으로 동양음악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재교육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서 학자, 연주가, 교육자, 교양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한 차원 높은 교육환경 조성에 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본 연구소는 한국 전통음악의 보존 연구발전 및 보급은 물론 아시아 각국의 민족음악자료 수집과 연구 등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연구소에서는 이러한 자료수집 활동과 연구활동 및 학술회의 등의 행사 개최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연구자료부, 기획행사부, 편집부 등의 부서를 두어 관리하고 있다. 연구자료부에서는 한국전통음악과 동양음악관련 연구 활동을 총괄하고 문헌, 음반, 사진자료와 악기를 수집·정리하고 있다. 기획행사부에서는 학술회의 주관 및 외국인 유학생교육활동지원, 강연회 등 학술관련행사를 주관하며 편집부에서는 본 연구소에서 간행되는 정기 및 부정기 간행물 발간을 관리하고 있다.

활동내역

본 연구소에서는 국내적으로 중요한 연구주제를 개발, 국내학자를 중심으로 2년마다 한 번씩 정기적으로 국내학술회의를 개최하고 있다.1996년부터는 국제적인 규모로 전 세계 음악학자를 대상으로 한 “동양음악 국제학술회의(International Asian Music Conference, 약칭 IAMC)"를 개최하여 명실상부한 국제학술회의로 자리 잡았다. 국제학술회의에서 다루어진 주제는 영어와 한글 두 언어로 동양음악연구소 정기간행 학술지인 <동양음악> 에 실려 발표되고 있다.

국악공개강좌

본 연구소에서는 일반인 대상의 공개강좌로 ‘국악지도자과정’‘국악실기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공개강좌에서는 국악을 포함한 동양음악 전반에 걸친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다. 국악지도자과정은 아래 과목의 강좌를 들으며 논문 한 편을 완성해야 하고, 국악 실기과정은 실내악을 이수해야 하며 수료시 졸업연주를 하도록 되어 있다.

 동양음악연구소: 02-880-7907

COPYRIGHT© 2015 College of Music Seoul Nationa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관악구 신림9동 산 56-1번지 02-880-7905~6(교학행정) 02-880-7904(서무행정)

English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